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청년
50+
서울로 7017
서울 풍경
서울 맛 지도
입력검색 취소


주민센터

인터뷰 · 탐방 · 우리 이야기
어린이기자 취재수첩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17.04

아이콘

주민등록등·초본을 발급받을 때, 이사하고 신고할 때 찾던 동주민센터.

이제 주민이 찾아오길 기다리지 않고 직접 찾아가 건강, 복지 상담을 해준다.
동주민센터 내에 카페, 도서관, 영화관 등을 마련해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도 하고 있다. human.welfare.seoul.kr


진관동주민센터… 청소년증 발급 받았어요

은평구 진관동주민센터에서 청소년증을 발급받았다. 청소년증은 만 9세에서 18세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있고, 충전하면 편의점에서 물건을 살 수 있다. 또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 때, 국내선 비행기를 탈 때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서에 반명함판 사진 1장을 붙여서 동주민센터에 제출하고, 2주 후에 찾으러 가면 된다. - 강준원(진관초 5)

신도림동주민센터… 홀몸 어르신 살펴요

구로구 신도림동주민센터는 복지 상담 전문관이 홀몸 어르신의 건강관리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간다. 도서관도 두 곳이나 있다. 어린이영어작은도서관, 신도림동 문고이다. 영어도서관 주말 수업은 재미있어서 친구들이 좋아한다. 요가를 배우러 오는 어른도 많다. - 고태원(신도림초 5)

용강동주민센터… 자전거 무료로 빌려요

마포구 용강동주민센터는 어린이집과 노인복지관, 식당이 인기가 많다. 엄마는 꽃꽂이를 배웠다. 자전거도 빌릴 수 있는데 자전거를 타고 학원까지 꼭 가보고 싶다. 저렴한 가격에 한자와 미술을 배울 수도 있다. 주민이 행복해지는 공간이다. - 윤예찬(염리초 6)


은천동주민센터… 종이팩을 화장지로 바꿔가세요

관악구 은천동주민센터는 주민등록증 발급, 저소득층과 장애인 복지 관련 업무 등을 한다. 종이팩 1kg을 모아오면 화장지 1롤로 교환해주는 재활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헬스, 탁구, 국악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 이소현(구암초 5)

상도3동주민센터… 상자 텃밭 가꾸어요

동작구 상도3동주민센터는 주민등록증, 전입 업무를 비롯해 장애인 등록, 보육료 지원 신청, 대형폐기물 처리 등의 업무를 하는 곳이다. 상자 텃밭 가꾸기도 하고, 옥외쉼터에서 작은 공연도 열린다. - 임다울(대림초 4)


신사2동주민센터… 이웃 찾아가는 분홍색 ‘찾동이’

엄마와 시장가는 길에 ‘찾동’이라고 쓴 분홍색 차를 보았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약자로, 이 차를 타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간다고 한다. 당뇨로 쓰러진 어르신을 응급실로 옮겨드리고,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도와준다고 한다. 길에서 ‘찾동’ 이라고 쓴 차를 보면 손을 흔들어줘야겠다. - 황지우(서신초 3)

연세대학교재활학교를 소개합니다!

재활학교, 처음 들어보나요? 우리 학교는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 배우고 뛰노는 곳이에요. 절뚝거리며 걷는 친구, 침을 흘리는 친구, 머리를 늘 한쪽으로 기울이고 있는 친구가 있지요. 몸이 불편한 친구가 밥을 먹을 때 서로서로 도와줍니다. 우리 학교는 교실마다 화장실이 하나씩 있고 복도도 엄청 넓어요. 휠체어가 지나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우리 학교 친구들을 보고 흉보거나 놀리면 안돼요. 가끔 손가락질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상처받거든요. 우리 모두 인생의 소중한 주인공이랍니다. - 장수완(연세대학교재활학교 6)

  • 0 조회수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