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상생서울
서울풍경
90분서울여행
서울트렌드
취향의발견
동네방네
3·1운동100주년
서울생활정보
청년
50+
입력검색 취소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19.04 다음으로

결제 수수료 없이 현금 대신 간편하게 사용한다!
소상공인과 이용자 모두를 위한 제로페이

방송인 하하가 추천하는 제로페이







제로페이란 QR코드를 활용한 계좌 이체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다. 소상공인에게는 결제 수수료 0%대 혜택을, 소비자에게는 소득공제 40%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에 사업장이 있는 오프라인 사업자라면 누구나 제로페이 가맹점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백화점, 대형 마트 등도 가능).

서울 지역 가맹점 등록 관련 문의  중소기업중앙회(서울지역본부) 02-3151-1200>
제로페이 관련 일반 사항 문의  제로페이 콜센터 1670-0582
제로페이 홈페이지  zeropay.or.kr

4월 1일부터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 위반 업소에 과태료 부과

서울시는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 규제를 강화한 대규모 점포, 슈퍼마켓, 제과점 등에 대해 4월 1일부터 시청·구청·시민 단체와 함께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기존 일회용 비닐봉지 무상 제공 금지 대상이던 대규모 점포와 슈퍼마켓에서는 유료 비닐봉지조차 사용을 금지하며,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 규제 대상 업종에 포함되지 않았던 제과점은 비닐봉지 무상 제공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 단, 종이 재질 봉투나 생선·정육·채소 등 겉면에 수분이 있는 제품을 담기 위한 합성수지 재질의 봉투는 예외다. 서울시는 그동안 충분한 안내와 계도가 이루어진 만큼 위반 시 경고 없이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과태료는 업종, 사업장 규모, 위반 횟수에 따라 최소 5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부과할 예정이다.

시민을 위한 문화 공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개관

지난 3월 28일,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옛 국세청 별관 자리에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이 개관했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은 총 3개 갤러리로 구성됐으며, 서울 도시 건축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통해 올바른 건축 문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월요일 휴무),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도시건축전시관 홈페이지(seoulhour.kr)와 전화 문의(02-736-805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자원봉사자 6000명 모집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올해 10월 개최되는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이하 전국체전)를 위해 오는 4월 25일까지 자원봉사자 6000명을 모집한다. 서울에서는 1986년 이후 33년 만에 열리는 대회로, 대회 개막일 기준 만 18세 이상이면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 최종 선발은 면접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심사를 통해 5월에 결정하며, 6월에 자원봉사자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전국체전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시민은 홈페이지(2019vol.sportseoul.kr)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지원본부(1833-278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2019 청년수당, 1일부터 신청 접수 시작

서울시가 2019년 청년수당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청 접수 시기는 4월 1일 오전 9시부터 4월 15일 오후 6시까지다. 신청 자격은 주민등록상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중 졸업 후 2년이 지난 미취업 청년이다. 최종 선정된 청년에게는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월 50만원의 활동 지원금을 지급하고,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청년 활력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보장한다. 신청접수는 온라인 서울청년포털(youth.seoul.go.kr)에서만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온라인 서울청년포털과 다산콜센터(120),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02-6358-0650)로 문의하면 된다.

마음껏 뛰놀면서 오감이 발달하는 ‘서울시 유아숲’

‘서울시 유아숲’

유아숲은 아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일률적이고 정형화된 실내 교육에서 벗어나 가까운 숲(유아숲체험원)으로 나가서 숲속의 모든 자연물을 장난감 삼아 직접 체험하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다지는 숲 체험장이다. 서울시는 삼청공원,관악산공원 등 주요 공원에 조성한 유아숲체험원 52개를 지난 3월 4일 동시 개장했다. 이용 방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경우 사전에 신청해야 하지만, 일반인은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평일 또는 주말에 아이를 데리고 가까운 숲이나 공원에 마련된 유아숲체험원을 방문해 마음껏 뛰놀게 하면서 오감을 발달시켜주자.

‘메이드 인 세운’ 제품 전시한 ‘청계상회’ 개점

청계상회

세운상가 보행 덱 3층에 자리한 ‘세운전자박물관’ 공간 중 일부가 ‘청계상회’로 탈바꿈했다. 청계상회는 세운상가 일대의 기술 장인,소상공인, 신진 작가들이 제작·판매하는 주요제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큐레이션 쇼룸이다. 이곳에서는 작고 예쁘면서 작동하기도 쉬운 3D 프린터와 진공관 기술을 결합한 블루투스 스피커, 추억의 조이스틱 등 40여 종의 제품을 전시한다. 각 제품에는 제조사 연락처와 가격, 구매 방법을 안내해 마음에 들면 구매도 가능하다.

회원증 하나로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책이음 서비스’ 확대

한 장의 회원증으로 여러 지역의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가 서울 시내 340여 개 도서관으로 확대됐다. 책이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책이음 서비스를 운영하는 동네 도서관에 직접 방문해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회원이 되면 전국 책이음 서비스 운영 도서관의 도서를 15일간 최대 20권까지 대출할 수 있다. 책이음 서비스를 운영하는 전국 도서관 현황과 자세한 이용 방법은 책이음 서비스 홈페이지(book.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사 지원 서비스 제공

올해도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사 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본 서비스는 서울시에 거주하고 2019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3인 기준 451만2000원 이하)인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주 1회, 회당 4시간 동안 청소·세탁·설거지를 대신해주며, 본 인 부담금은 회당 5000원이다. 또한 신규로 가사 서비스를 신청하는 가정에는 한부모 생활코디네이터가 방문해 정서적 지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가사 지원 서비스는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전화(02-861-3012) 또는 홈페이지(seoulhanbumo.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