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18.03 다음으로

이색 캠핑장 개장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으로 신청

서울캠핑장

서울시에서 2013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이후 시민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는 서울시 가족 캠핑장이 전국 6개 지역에서 오는 3월 24일 토요일부터 개장한다. 가족 캠핑장은 시민이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공기가 맑고 깨끗한 농촌 지역에 조성했다. 캠핑장 이용은 4인 가족 기준 1박 2일에 2만5,300원으로 텐트, 테이블, 화덕 등 야영 필수품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여름방학과 주말에는 예약률이 높을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 가족 캠핑장에는 탁구장, 바둑 교실, 텃밭, 동식물 체험 등 어린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과 샤워장, 취사장, 주차장, 매점 등 편의 시설을 갖추어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서울시 공공서비 예약’(yeyak.seoul.go.kr)에서 할 수 있으며, 3월 예약은 5일부터, 4월 예약은 12일부터 가능하다. 5월부터는 전월 10일부터 예약 가능하다.
문의 교육정책과 02-2133-3924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민 참여 캠페인으로 확대

미세먼지로 가득한 서울 도심



서울시가 지난해 시민 토론회를 통해 내놓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민주도형으로 변화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차량2부제에 참여하는 ‘차량2부제 100만 시민 참여 릴레이’와 비상저감조치 시 차량 운행을 하지 않으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승용차 마일리지’가 대표적이다. 또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서울형 공해 차량(05년 12월 이전 등록된 2.5톤 이상 경유차)은 오전 6시부터 21까지 운행이 제한되며,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될 예정이다. ‘자동차 배출가스 친환경 등급제’를 도입해 친환경 등급 하위 차량에 대해서 올 연말 서울 사대문 내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범운영한다. 한편, 서울시는 높은 곳에 설치된 대기오염 측정소 두 곳을 시민에게 근접한 낮은 곳으로 이전, 미세먼지 농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따라서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옥상에 설치된 대기오염 측정소(23.3m)는 홍제3동 주민센터(18m)로, 마포아트센터 옥상에 설치한 대기오염 측정소(27.8m)는 망원1동 주민센터(14m)로 각각 상반기 중 이전할 계획이다.
문의 대기정책과 02-2133-3633, 교통정책과 02-2133-2227

지하철역 이름 속 서울 이야기 <지하철을 탄 서울史> 발간

서울역사편찬원이 서울 지하철역 이름에 얽힌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지하철을 탄 서울史>를 발간했다. ‘서울 역사 강좌’ 시리즈 제5권으로 발간된 <지하철을 탄 서울史>는 서울역사편찬원에서 진행하는 2018년도 상반기 시민을 위한 서울 역사 강좌 교재로도 사용한다. 조선 시대 제례에서 비롯한 역명인 제기동역·동묘앞역, 서울에 남아 있거나 혹은 사라진 불교 사찰에서 유래한 봉은사역·청량리역·미아역·천왕역, 민간신앙과 관계있는 장승배기역·당고개역 등 근대 이전의 사회 문화를 역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국제 체육대회와 함께한 올림픽공원역·종합운동장역·월드컵경기장역, 구로공단의 역사를 대변하는 구로디지털단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등은 근대 이후의 한국 발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역 이름. 약 300페이지 분량의 이 책은 시민청 서울책방에서 1만 원에 구매 가능하며, 서울시 각 도서관에도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
문의 서울역사편찬원 시사편찬과 02-413-9522

서울시 반려견 놀이터 세 곳 봄맞이 재개장

반려견과 견주가 함께 뛰어놀 수 있도록 조성한 ‘반려견 놀이터’가 동절기 동안 휴장을 끝내고 3월 6일부터 재개장했다. 광진구 어린이대공원(구의문 주차장 옆),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공원(평화의공원 주차장 옆), 동작구 보라매공원(공원 남단 향기원 옆) 등에 조성한 반려견 놀이터 세 곳은 매주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각 놀이터의 정기 휴장일은 매주 월요일이며, 우천 시에는 시민과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 운영하지 않는다. 올해도 11월 말까지 운영하며, 12월부터 휴장에 들어갈 예정.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5~8월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1시간 연장 운영할 계획이다. 반려견 놀이터는 ‘동물등록’을 마친 반려견만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13세 미만 견주(어린이)는 성인 보호자와 함께 입장할 수 있다. 단, 질병 감염이 의심되는 반려견이나 사나운 반려견, 발정을 하는 반려견은 입장을 제한한다.
문의 동물보호과 02-2124-2834

서울시민예술대학 참여자 모집(2018.3.16.~3.31.)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싶은 성인들이 예술적 역량을 높여 시민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시민예술대학>의 2018년 1학기 프로그램 참여자 350명을 오는 16일(금)부터 31일(토)까지 모집한다.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서울시민예술대학> 1학기에는 다양한 장르의 19개 프로그램을 일반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일반과정은 한 학기만 운영하는 단기형 프로그램(8개)과 1학기 수업을 기반으로 2학기에 심화형 수업으로 진행되는 연속형 프로그램(6개)으로 구분된다.
이번 <서울시민예술대학>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서교예술실험센터(마포구), 서울무용센터(서대문구), 서울예술치유허브(성북구), 시민청(중구),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 등 재단의 창작공간 5곳을 지역캠퍼스로 활용한다. 이 밖에도 자치구 내 문화회관, 복지관, 도서관 등 서울 곳곳의 다양한 민간 협력캠퍼스가 참여한다.
<서울시민예술대학> 1학기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을 통해 오는 31일(토)까지 신청하면 된다. 수강료는 대부분 무료이다.
문의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02-758-2013
신청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