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홈독자마당응답소

서울시에 하고 싶은 말! 말! 말

이전으로 2017.8 다음으로
서울시와 소통하고 싶다면? 응답소를 찾아주세요.
응답소(eungdapso.seoul.go.kr)는 서울시 민원과 제안 소통창구입니다. 인터넷, 모바일, SNS, 전화로 신청하신 모든 민원과 제안을 가장 빠른 방법으로 처리 후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도 이용해 보세요.
시민 발언대는 서울과 시민, 시민과 시민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유발언대 입니다. 개인의 애환부터 사회적 이슈까지 다양한 주제로 발언이 가능합니다.
선정된 분들께는 소정의 원고료(상품권)을 드립니다.
운영장소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 내
운영시간
연중상시(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 휴관)
참여방법
시민발언대 현장 신청
문의
120

지하철에서 임부를 보고도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안내 방송으로 자리 양보를 독려하면 어떨까요?

- -

임산부 배려석 홍보 캠페인 실시, 포스터 부착, 동영상 송출 등 임산부 배려 문화를 확산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기대만큼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현재 ‘임산부 배려석 비워 두기’ 메시지를 담은 별도의 동영상을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임산부 배려석의 홍보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실효성을 확보하도록 힘쓰겠습니다.

- 교통정책과

유치원에서 카드 결제를 의무화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매달 적지 않은 비용을 현금으로 내려니 부담이 큽니다.

- -

교육청에서는 학부모의 편의를 도모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사립 유치원 교육비 카드 결제를 적극적으로 홍보 및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신용카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하고 신용카드 결제에 적극 동참하는 유치원에 교재·교구비를 추가로 지원하고 있지만, 사립 유치원은 관련법상 신용카드 의무 가맹 대상이 아니므로 강제할 수는 없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교육정책담당관

지하철 노선이 늘어났지만 기존 지역을 중심으로 신설되는 것 같아 지역 불균형이 우려됩니다.

- -

서울시는 1974년 간선도로망 위주로 지하철 1호선을 개통한 후 현재 지하철 9호선까지 건설 중입니다. 2008년부터는 지선 중심으로 어디서든 걸어서 10분 안에 지하철역에 닿을 수 있게 ‘서울시 10개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해 경전철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도시 구조, 교통 현황 등을 고려해 수립 중이며, 향후 경전철 확충이나 지하철 연장 등으로 서울 시내 철도 소외 지역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통정책과

택시 기사가 승차 거부를 하지 못하도록 앱으로 호출할 때 목적지를 알리지 않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 -

카카오택시 등 앱으로 택시를 호출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유사한 민원이 자주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 업체에 목적지를 표기하지 않는 방안을 개선 사항으로 요청하고 있으나 반영되지 않았고, 관련법상 제재할 근거가 없어 강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청할 예정이며 국토교통부에 불편 사항 개선을 요구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도 건의할 계획입니다.

- 택시물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