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가장 나답게 즐기는 모험, MBTI 따라 서울 속으로

가장 나답게 즐기는 모험, MBTI 따라 서울 속으로>
2022.01

여행

매력 명소

가장 나답게 즐기는 모험, MBTI 따라 서울 속으로

요즘 상대방을 파악하기 위해 “MBTI가 어떻게 되세요?”라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MZ세대 사이에서는 자기소개법으로 통하기도 한다고. 성격이 잘 맞는 사람을 만나는 것만큼
나와 잘 통하는 장소를 찾아 떠나는 일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MBTI 유형별 대표적 특징에 따라 어울리는 서울 속 명소를 선정했습니다.
MBTI 결과는 모든 사람에게 100%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에 MBTI 유형별 추천 여행지는 재미 요소로 참고해주세요.

사람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성격 유형 검사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로 불리는 이 검사는 4개 지표를 나누고 각각 두 가지 중 하나의 결과를 도출해내는데, 이를 통해 열여섯 가지 성격 유형이 만들어진다. <서울사랑>에서는 에너지의 방향을 나타내는 외향형(E), 내향형(I)과 개인이 선호하는 행동 양식을 나타내는 판단형(J),인식형(P)에 어울릴 만한 서울 속 명소를 자세히 추천한다. 아래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유형을 먼저 확인해보자.

MBTI 네 가지 유형


E

#넘치는 에너지로 익스트림하게, 서울시산악문화체험센터

마포구 노을공원 내에 위치한 서울시산악문화체험센터는 산악 체험과 문화, 커뮤니티가 결합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외관은 산악인의 성지로 통하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를 형상화했다. 2021년 5월 개관한 이후 짜릿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고 싶은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4.4m 높이의 인공 암벽장을 비롯해 다양한 어드벤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접수한다.

· 취향 저격
‘하늘 오르기’는 11개의 기둥을 차례로 오른 뒤 하강하는 어드벤처 체험 시설이다. 기둥 가운데 최대 높이는 7m에 이른다. ‘이벤트 클라이밍’은 12m 암벽에 난도를 달리한 3개 코스를 조성해 완등 후 종을 치고 내려오는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각 코스에는 백두산, 한라산, 설악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위치 마포구 하늘공원로 112
문의 02-306-8848
사이트 www.seoulmccenter.or.kr

#라이딩의 모험, 난지 자전거공원

평소 익스트림 라이딩을 즐긴다면 난지한강공원 내에 조성한 난지 자전거공원도 솔깃한 장소다. 오프로드에서 묘기하듯 자전거를 타는 BMX 익스트림 코스를 비롯해 산악의 굴곡과 경사를 재현한 폭 3~4m, 길이 450m의 산악자전거(MTB) 전용 코스를 운영한다.

· 취향 저격
MTB 코스에는 점프대와 마운드, 자연석 요철, 나무 계단 등 다양한 장애물을 설치했다. 또 웨이브와 뱅크 코스가 M자 형태로 연속 구성되어 있다.
코스 이용 시에는 보호 장구 착용이 필수다.

위치 마포구 상암동 482-429
문의 02-3780-0611(한강사업본부 난지안내센터)

#하늘을 접수하다, 국립항공박물관

국내 최초 항공 분야 국립박물관이다. 항공 역사부터 산업, 생활 등 테마를 세분화해 층별 전시 공간을 조성했으며, 야외에도 항공 전시물을 설치해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미래형 자가용 항공기 ‘OPPAV’ 등 항공 기술 발전이 가져올 미래의 모습을 엿보는 공간에서는 색다른 활력을 느낄 수 있다. 항공 전문 정보를 수록한 국내외 전문 도서, 학술지 및 디지털 매체를 열람할 수 있는 항공도서관도 있다.

· 취향 저격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다섯 가지 체험 프로그램이다. ‘블랙이글’로 불리는 공군 에어쇼 팀의 T-50B 골든이글 제트기 조종석 탑승 체험을 비롯해 조종 관제, 기내 훈련, 항공 레포츠, 어린이 공항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블랙이글 탑승 체험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하다.

위치 강서구 하늘길 177
문의 02-6940-3198
사이트 www.aviation.or.kr


I

#산속에서 힐링, 인왕산 숲속 쉼터

인왕산 정상에서 윤동주문학관 방면으로 내려가는 구간에 위치한다. 1968년 1·21 사태로 인왕산과 북악산에 들어선 군 초소 시설 가운데 한 곳인 옛 인왕 3분초는 역사적 기록을 위해 보존해오던 장소. 그 공간을 시민을 위한 숲속 쉼터로 탈바꿈시켜 개방했다. 인왕산 숲속 쉼터는 숲 해설 및 전시 공간 등으로도 활용하며, 공간 내에 비치한 도서를 열람할 수 있는 도서관 역할도 한다.

· 취향 저격
세 면을 모두 전면 유리로 마감해 인왕산 자락의 수려한 경치를 즐기기에 더 없이 좋다. 쉼터 부근에는 옛 군 초소를 북 카페로 바꿔놓은 초소책방을 운영 중인데, 이곳과 연계해 둘러보기도 좋다.

위치 종로구 청운동 산 4-36

#조선시대로 떠나는 타임머신, 남산골한옥마을

서울시 민속자료인 한옥 가운데 다섯 채를 이전해 복원해 놓은 공간이다. 한옥마다 과거 생활상을 엿볼 수 있도록 거주자 신분에 걸맞은 가구를 배치해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한옥마을 내에는 국악 자연 음향에 최적화된 전문 공연장인 서울남산국악당도 들어서 있다.

· 취향 저격
남산골한옥마을에서 가장 높은 지대까지 걷다 보면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이 나온다. 이곳은 서울을 대표하는 문물 600점을 수장한 곳으로, 2394년 11월 29일 공개될 예정이다. 타임캡슐이 묻힌 동그란 길을 따라 걸으면서 자신의 삶을 대표할 수 있는 물건이나 사건을 떠올리며 사색에 잠겨보는 것은 어떨까.

위치 중구 퇴계로34길 28
문의 02-2261-0517
사이트 hanokmaeul.or.kr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진관사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진관사 북한산 서쪽에 자리한 진관사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곳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사찰 가운데 한 곳으로 알려진다. 북한산 둘레길, 은평한옥마을 등 고즈넉한 풍경을 살펴볼 수 있는 장소들이 부근에 있어 이들 장소와 접목한 여행 코스로도 손색없다.

· 취향 저격
사찰 음식의 정수를 맛볼 수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은 진관사의 자랑 중 하나기도 하다. 현재는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템플스테이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

위치 은평구 진관길 73
문의 02-388-7999
사이트 jinkwansa.templestay.com


J

#자연의 기원을 찾아,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자연의 역사에 관한 자료를 수장한 박물관으로는 공립 가운데 최초로 문을 열었다. 지구 탄생부터 생명의 기원 등을 탐험하듯 관람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관람 방식과 달리 3층에서 시작해 아래층으로 이동하며 관람하는 구조가 독특하다. 북파크는 독서와 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최근 재개장했다.

· 취향 저격
<슈퍼 광물> 기획전은 생명체를 지켜준 철, 수많은 도구의 재료가 된 규산염, 미래산업의 핵심 광물로 꼽히는 희토류와 희소 금속 등 다양한 광물을 만날 수 있는 전시다. 오는 5월 29일까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관람 가능하다.

위치 서대문구 연희로32길 52
문의 02-330-8899
사이트 namu.sdm.go.kr

#웰빙을 체험하는 복합문화공간, 서울한방진흥센터

한방 문화 산업 중심지로 통하는 서울약령시에 자리한다. 약재·건강식품·차 등 건강과 관련한 콘텐츠를 각 공간에서 즐길 수 있고, 매일 선착순 접수를 통해 한방체험실 보제원도 이용 가능하다. 족욕, 전통 의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 취향 저격
개인의 체질별·기능별 한방 음료를 즐길 수 있는 한방 카페를 별관에 운영한다. 우리 먹거리를 직접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는 약선음식체험관에서 진행하는 요리 수업을 추천한다.

위치 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
문의 02-969-9241
사이트 kmedi.ddm.go.kr


P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 서울생각마루

멀리 일상 밖으로 벗어나지 않아도 색다른 자극을 충족시키는 공간이 있다. 상상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허용하는 공간, 서울생각마루다. 시시각각 변하는 한강을 배경삼아 수시로 달라지는 생각의 흐름을 무한대로 펼칠 수 있다. 시민을 위한 휴식 공간과 전시·대관 등의 구역이 나뉘어 있고, 조용히 책을 읽는 독서 공간도 조성되어 있다.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3번 출구에서 바로 연결된다.

· 취향 저격
현재 서울생각마루에서는 1960~1980년대 한강을 주제로 한 <한강필름로그> 전시가 열리고 있다. 필름에 담긴 과거 한강 관련 기록 사진 10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올해 5월 31일까지 펼쳐진다.

위치 광진구 강변북로 2202
문의 02-3780-0519
사이트 www.j-bug.co.kr

#600년 역사의 길을 걷다, 한양도성

문화유산 사적 제10호 한양도성은 조선왕조 도읍지인 한성부의 경계를 표시하고, 이와 더불어 외부 침입으로부터 한양을 지키기 위해 자연지세를 따라 축성한 곳이다. 전체 약 18.6km에 이르는 성벽은 백악산·남산·낙산·인왕산 등의 능선을 따라 이어져 있는데, 평지부터 산지·구릉지 등을 두루 연결하고 있다.

· 취향 저격
한양도성은 일제강점기, 도시화 과정 등을 거치며 여러 차례 개보수를 진행해온 터라 시기별로 다른 성벽 곳곳의 돌 모양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양도성 순성길 4개 지점에 비치해둔 스탬프를 모두 찍고, 완주 인증 샷 지정 장소에서 얼굴이 나오도록 사진 촬영까지 마칠 경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 인증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위치 종로구 누상동 산 1-3 외
사이트 seoulcitywall.seoul.go.kr


S

#서울공예박물관

시대와 분야를 아우르는 2만여 점의 공예품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기술적 공예부터 실용과 예술의 공예까지 다방면에 걸친 공예품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위치 종로구 율곡로3길 4
문의 02-6450-7000
사이트 craftmuseum.seoul.go.kr

#세종문화회관

서울시 공연예술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 연중 내내 공연·전시·강좌 등 영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위치 종로구 세종대로 175
문의 02-399-1000
사이트 sejongpac.or.kr


N

#충무로영상센터 오!재미동

영상문화와 관련한 서적과 DVD를 열람할 수 있는 도심 속 공간. 매월 소수의 취향까지 반영한 영화를 선정해 소규모 영화관에서 상영한다.

위치 중구 충무로4가 125 충무로역사 지하 1층
문의 02-777-0421
사이트 ohzemidong.co.kr

#시립서울천문대

도심 한가운데서 밤하늘의 쏟아지는 별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도시의 불빛으로 잃어버린 별의 낭만을 돔 스크린, 대형 망원경을 통해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위치 광진구 구천면로 2
문의 02-2204-3190
사이트 astroseoul.or.kr


T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우리나라 근현대사 격동기의 수난이 고스란히 서려 있는 현장이다.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이곳에서 머무는 시간은 그 자체로 숙연함을 느끼게 만든다.

위치 서대문구 통일로 251
문의 02-360-8590
사이트 sphh.sscmc.or.kr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의 뿌리와 서울 사람의 생활, 현대 서울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설 전시와 함께 서울의 역사·문화를 증언하는 다양한 기증 유물을 전시한 공간이다.

위치 종로구 새문안로 55
문의 02-724-0274
사이트 museum.seoul.go.kr


F

#재미로

명동역 3번 출구에서 (구)서울애니메이션센터까지 이어지는 약 450m의 길에 조성한 만화 거리다. 국내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을 콘텐츠로 제작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위치 중구 남산동2가 15-27

#서울상상나라

서울어린이대공원 내에 자리한 곳으로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에 의한 공간이다. 연령별·주제별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위치 광진구 능동로 216
문의 02-6450-9500
사이트 seoulchildrensmuseum.org

※ 방문 전에 각 장소별로 입장 가능한 기준을 확인해주세요.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통한 일상 회복 관람 수칙에 독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장소도 있으므로 방문 전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제민주 사진 양성모, 정지원 영상 송영후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