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서울시가 응원하는 생활 속 탄소 줄이기

서울시가 응원하는 생활 속 탄소 줄이기>
2020.07

생활

환경

환경 도시 서울

서울시가 응원하는 생활 속 탄소 줄이기

서울시는 다양한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저탄소 생활을 응원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저탄소 생활 지원 정보를 알아본다.

Part 3 서울시가 응원하는 생활 속 탄소 줄이기

에너지 자립 도시 서울

에너지 소비는 늘어나지만 에너지 자립률은 낮은 서울은 다른 지역과 상생하고 지구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원전하나줄이기’를 실천하고 있다. 시민과 함께 에너지 나눔의 가치를 추구하고, ‘태양의 도시’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생산에 힘쓰는 등 미래 세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의 에너지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에너지 포털 ‘원전하나줄이기(energy.seoul.go.kr)’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설치 지원

서울시가 주택형 및 건물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설치를 지원한다. 태양광발전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다.

신청 기간11월 30일까지 (선착순, 예산 소진 시 종료) 지원 대상서울시 소재 단독·공동주택 및 건물에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설치를 원하는 시민 지원금주택형 태양광(1~3kW)은 70만원/kW, 건물형 태양광(3kW 이상)은 80만원/kW 신청 방법서울시가 보급 사업을 위해 공고한 15개 보급 업체 중 한 곳을 선택해 보급 업체에 유선으로 신청 홈페이지solarmap.seoul.go.kr 문의태양광 콜센터 1566-0494, 서울에너지공사 미니태양광센터 070-8858-6041~58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하면 절감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다.

가입 대상서울시에 거주하는 가정(개인) 및 기업, 복지·교육기관, 종교시설 등 단체 가입 방법온라인 및 구청(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 문의다산콜센터 120

승용차 마일리지

자동차 운행 거리를 줄여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에 기여하면 감축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시민 실천 운동이다.

대상서울시 등록 12인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1인 다차량 가입 가능) 가입 방법온라인 및 구청(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 방문 신청 시 서대문구는 구청에서만 신청 가능 홈페이지driving-mileage.seoul.go.kr 문의다산콜센터 120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설치 보조금 지원

서울시는 일반 보일러보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이 적게 나오고, 가스 소비량을 줄여주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설치 보조금을 지원한다.

신청 기간2020년 예산 소진 시까지 지원 대상가정용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설치를 원하는 서울시민 지원 보일러환경부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 매월 홈페이지(el.keiti.re.kr)를 통해 친환경 인증 제품 확인 지원 금액가구당 20만원(저소득층 50만원) 지원 방법가정용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구매 계약 후 관할 구청 환경과에 신청 문의다산콜센터 120, 관할 구청 환경과


에너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서울에너지공사

서울시의 친환경 에너지 이용, 보급 및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거나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출범한 서울시청 산하 공기업이다.

홈페이지 www.i-se.co.kr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민관이 협력해 비산업 부문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거버넌스 기구로 57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기후와 환경을 포괄하는 범국민 실천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kcen.kr


서울새활용플라자

새 활용(Upcycling)에 대한 환경적·사회적·경제적 인식을 넓히고, 업사이클링 기반 산업의 생태계를 만들고자 2017년에 개관했다. 새 활용에 대한 모든 것을 보고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새 활용 복합문화공간이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생산·유통·소비의 가치 있는 건강한 순환이 시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곳으로, 다양한 교육(워크숍, 공연, 전시 등)을 통해 시민 스스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간다.

위치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
문의 02-2153-0400
홈페이지 www.seoulup.or.kr

※ 코로나19 방역 상황에 따라 휴관할 수 있으니 방문 시 개관 여부를 확인하세요.

김시웅, 한혜민 사진 한상무 일러스트 한하림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