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향해 함께 걷는 여정

기획 · 광화문광장

'새로운 광화문광장'을 향해 함께 걷는 여정
2019.12

서울의 중심부에서 언제나 서울의 역사와 함께해온 광화문광장이 진정한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도약을 준비 중이다.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과정에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부터 네 차례의 공개 토론회를 진행해오고 있다. 12월에는 시민 대토론회를 열어 더욱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경청할 예정이다.

광화문광장 일대의 겨울 풍경. Ⓒ 연합뉴스

광화문광장 일대의 겨울 풍경. Ⓒ 연합뉴스


10·11월, 의견을 조율해나가다

지난 10월 18일에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에 관한 첫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건축 전문가, 시민 단체, 관광 및 도시 연구가,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11월 7일에는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을 주제로 2차 공개 토론회가 진행됐다. 1차 토론회 당시 광화문광장 재구 조화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시민 단체 등도 참여해 지난 토론회의 큰 쟁점이던 교통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나눴다. 11월 27일에 열린 3차 공개 토론회에서는 광장 민주주의와 성숙한 집회·시위 문화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다.

12월, 더 많은 생각을 듣다

12월 4일에는 교보빌딩 컨벤션홀에서 4차 공개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는 오후 3시부터 3시간가량 진행된다. 12월에는 시민 300명이 참여하는 시민 대토론회 자리도 두 차례 마련된다. 1차 대토론회는 12월 7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되며, 12월 15일에는 세종문화회관에서 2차 대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그뿐 아니라 12월 중에는 시설·계획 분야와 교통 분야에 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찾아가는 전문가 토론회’도 두 차례 예정되어 있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시민 참여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democracy.seoul.go.kr)를 통해서도 광화문광장이 어떤공간이 되기를 원하는지 시민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있다.

광화문광장의 모든 것

광화문광장에 관한 더 많은 이야기는 광화문광장 홈페이지(gwanghwamun. seoul.go.kr)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광장의 역사부터 현재의 소식과 일정, 새로운 광화문광장 사업에 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시민들이 직접 다채로운 광화문광장의 모습을 담은 SNS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도 구경할 수 있다.

전하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