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강서구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강서구>
2018.09

여행

동네방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강서구

아이콘

강서구에는 어릴 적 전래 동화책에서 읽었을 법한 재밌는 설화부터
조선 시대 대가들의 숨결과 발자취가 고스란히 남아있다.
이야기를 따라 걷다보면 살아 있는 역사를 만날 수 있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

일제강점기 아픈 역사와 마주하는 궁산땅굴역사전시관

그동안 안전상의 문제로 출입을 제한한 궁산 지하 땅굴을 지난 5월 ‘궁산땅굴역사전시관’으로 단장해 시민에게 공개했다. 태평양전쟁이 한창이던 1940년대에 일본이 무기와 탄약 등 군수물자를 저장하거나, 대륙 침략의 주요 기지이던 김포비행장을 감시하고, 공습 때 일본 군부대 본부로 사용하려고 궁산땅굴을 파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당시 인근 지역 주민들이 강제 동원되었다. 그러다 일본이 패전하면서 굴착은 중단되었다. ㄱ자 형태의 땅굴은 길이 68m, 높이 2.7m, 폭 2.2m로 당시에는 소형 차량도 진입할 수 있었을 만큼 큰 규모였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에는 이러한 궁산의 역사를 비롯해 일제 강점기 35년, 태평양전쟁 등 관련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이를 찬찬히 살펴보며 이동하다 보면 궁산땅굴의 커다란 출입구와 마주하게 된다. 안전 상의 문제로 땅굴 진입부 및 내부 10~15m 정도만 공개했지만 ㄱ자 형태의 꺾이는 지점까지 볼 수 있어 땅굴 내부를 조감하기에는 충분하다. 일제가 판 땅굴은 전국적으로 산재 하나 대부분 폐쇄한 상태다. 궁산땅굴처럼 복원 후 일반에게 공개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받는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은 우리 모두가 한 번쯤 방문 해봐야 할 아픈 역사의 산실이다.


궁산땅굴역사전시관

강서구 문화 명소

강서구는 조선 최고의 명의 허준이 태어난 곳이자, 겸재 정선이 양천현령으로 근무해 기념비적인 작품을 남긴 곳이기도 하다.
두 대가의 숨결이 느껴지는 문화 명소를 소개한다.

허준박물관

1/허준박물관

한의학 전문 박물관으로 900여 점의 한방 관련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모형, 영상,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허준의 일생을 총망라해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어른부터 어린이까지 한의학과 친숙해지도록 꾸몄다. <동의보감>에 나오는 약초와 더불어 서울의 멋진 경치까지 조망할 수 있는 옥상 약초원은 꼭 가보길 추천한다.

주소 강서구 허준로 87
홈페이지 http://www.heojun.seoul.kr

허가바위

2/허가바위

천연 바위 동굴로 1991년도에 서울특별시기념물 제11호로 지정되었다. 양천 허씨 시조 허선문이 태어났다는 설화가 있어 이곳을 ‘양천 허씨의 발상지’라고 부른다. 허준, 허균, 허난설헌 모두 양천 허씨다. 또 허준은 이 바위에서 <동의보감>을 완성했다고 전해진다.

주소
강서구 허준로5길 42 허준근린공원 내

소악루

3/소악루

소악루에서 바라보는 한강은 뛰어난 절경으로 유명해 겸재 정선도 이곳의 풍경을 화폭에 담았다. 원래는 가양동 세숫대바위 근처에 있었으나 화재로 소실되었다. 1994년 겸재 정선이 그린 진경산수화를 토대로 한강 조망을 고려해 지금의 위치에 복원했다.

주소
강서구 가양동 산8-1 외

겸재정선미술관

4/겸재정선미술관

겸재 정선은 양천현의 현령으로 근무하면서 절정의 진경산수화 작품을 남겼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양천현아지 인근에 겸재정선미술관을 건립했다. 정선의 생애와 주요 작품을 소개하고, 양천 현아를 축소해놓은 모형 등을 통해 강서구의 옛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주소 강서구 양천로47길 36
홈페이지홈페이지 http://gjjs.or.kr

정승 심정이 심은 나무

5/정승 심정이 심은 나무

조선 중종 때 정승 심정이 심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랜 세월 동안 마을의 역사와 함께한 거목이다. 서울시 지정보호수이며 은행나무 435년, 느티나무 480년으로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한다.

주소 강서구 방화동 799

약사사

6/약사사

겸재 정선의 ‘개화사’라는 그림에 담긴 사찰이 현재의 약사사다. 조선 시대에는 개화사로 불렀으나 순조 이후 약사사로 이름이 바뀌었다. 도량 중앙에는 고려 후기 창건 역사를 엿볼 수 있는 3층석탑과 석불이 자리한다.

주소 강서구 금낭화로17길 261

강서구 추천 지도 

이선희사진 홍하얀참고자료 강서구청 문화관광 홈페이지

홈페이지강서구 문화관광 홈페이지 http://www.gangseo.seoul.kr/site/munhwa
블로그강서구 문화관광 블로그 https://gangseoro.blog.me

댓글쓰기

동네방네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