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불가능을 상상하라! 서울혁신파크

불가능을 상상하라! 서울혁신파크>
2018.05

이슈

테마 기획

잘 생겼다! 서울20

불가능을 상상하라! 서울혁신파크

아이콘

누구나 혁신을 말하는 요즘,
서울의 혁신을 실험하고 연결하는
서울혁신파크를 파워 블로거들과 동행 취재했다.




은평구 녹번동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는 충북 오송으로 이 전한 (구)질병관리본부 부지에 자리한다. 서울혁신파크는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시민과 혁신가가 머리를 맞대고 불평등, 불공정,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과 연결 을 시도하고자 탄생한 곳이다. 2015년 처음 문을 연 이래 서 울혁신파크의 활성화를 도모할 혁신가를 발굴하고 이들이 협업하며 새로운 실험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새로 운 문제 해법을 사회로 확산하는 코디네이터 그룹을 만드 는 데 주력해온 서울혁신파크. 지난 4월 3일 혁신 단체 관련 지원과 네트워크 기능을 집적한 혁신파크 1단지를 개소하 며 시민과 혁신을 나누는 장으로 재탄생했다.

1단지는 해외 혁신 기업과의 교류가 이뤄지며, 방문자 연 수·숙박 시설 등을 갖춘 서울혁신파크의 핵심 시설중 하나 다. 청년·문화·교육·환경·자원 순환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루는 혁신 단체가 입주했으며, 네트워킹 공간으로 활용 한다. 상상청(사회 혁신 실험 공간, 글로벌 협력 공간), 공유 동(중간 지원 조직, 다목적 공유 공간), 연결동(네트워크 공 간), 연수동(연수·숙박 시설) 4개 시설로 구성했다. 서울 혁 신의 요람 서울혁신파크를 서울미디어메이트로 활약 중인 김송이, 엄서진 블로거가 취재차 방문했다.

김송이 블로거의 추천
상상청 5층 옥상

상상청 5층 옥상

김송이 블로거는 북한산 족두리봉 멋진 뷰를 조망할 수 있는 상상청 5 층 옥상이 혁신을 막연하게 생각하는 서울 시민에게 여행 삼아 편히 찾 기 좋은 공간이라고 추천했다. 이 옥상을 찾아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 는 공간이 ‘아트업서울’이다. 이곳은 아티스트들이 시민과 다양하게 교 류하고, 협업 기회를 만들어가는 곳이다. 작가의 창작 활동을 보거나 그 들의 작품을 전시 공간에서 만나고 싶다면 아트업서울 홈페이지에서 신 청하고 참여할 수 있다.

김송이 블로그 바로 가기

김송이 블로거

“아이와 방문하면 좋을 것 같아요”

성과주의에서 벗어나 고민하는 과정을 존중하는 공간을 조성한 서울혁신파크. 혁신가들이 고민을 거듭해 개발한 혁신 프로그램에 서울 시민이 참여한다면 정말 무궁무진한 변화를 불러올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특히 아이나 청소년을 둔 서울 시민이 찾으면 좋을 듯하다. 어른에게도 좋은 공간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더욱 유용하다. 혁신가들이 일하고 생활하는 공간에서 그들이 작업하는 모습과 프로그램 그리고 머릿속 혁신적 생각이 세상 밖으로 나오는 과정을 수시로 접하다 보면 아이 역시 좀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람으로 자랄 것이기 때문이다.

맛동

맛동

푸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식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민하는 공간. 식재료가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어 밥상에 오르는지 스토리텔링으로 소개하는 강연을 들은 후 시식을 하는 ‘가나다밥상’ 프로젝트, 쿠킹 클래스, 전통주 담그기, 다도 등 혁신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우드파크

우드파크

목공을 배울 수 있는 우드파크. 서울 시민의 경우 매월 15일까지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20명이 참여할 수 있다. ‘점심시간 30분 목공’ 프로그램이 눈에 띄었는데,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목공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시간의 혁신’으로 다가왔다는 게 김송이 블로거의 소감.

엄서진 블로거의 추천
입주 단체와 네트워킹 공간

엄서진 블로거는 다양한 입주 공간을 가장 마음에 들어 했다. 쾌적한 공간에 서 일하며 네트워크도 형성할 수 있어 매우 매력적이라는 것. 서울혁신파크에 는 입주 기업과 단체 등이 서로 네트워 크를 형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다수 조성했다. 특히 각 층마다 테라스 를 만들었는데, 두 블로거는 테라스야 말로 사무실에서 벗어나 숨통을 트이 게 함으로써 기발한 생각을 떠오르게 하는 혁신 공간이라고 입을 모았다.

엄서진 블로그 바로 가기

“새로운 일을 더 해볼 수 있는 가능성이 커 행복해요”
페어스페이스 이동민 실장

페어스페이스 이동민 실장

서울 밤도깨비야시장 행사를 진행하는 회사인데, 항상 장비 둘 곳이 없어서 애를 먹곤 했습니다. 지금은 공유 창고가 생겨서 한곳에 모아두고 필요한 장비를 서로 사용할 수 있어요. 서울혁신파크에서 우리가 지닌 노하우를 전파하고, 더 많은 사람이 우리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혁신파크 1단지

개관
매일 1회 낮 12시~오후 1시(주말은 2회)
위치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지하철 6호선 불광역 2번 출구)
문의문의
02-389-7512~3, www.innovationpark.kr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시 주요 정책을 취재하는 시민 블로거 취재단으로 생생한 소식을 서울 시민에게 전하고 있다.

참여 방법
매년 초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고 후 지원자 중 선발
문의문 의
뉴미디어담당관 02-2133-6508

이선민사진홍하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