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삼각산시민청

삼각산시민청>
2018.05

문화

문화 산책

동북권의 새로운 문화 활력소

삼각산시민청

아이콘

배움과 나눔의 100년

지난 4월 28일 삼각산시민청이 드디어 개관했다.
서울시청 본관 시민청 이후 5년 만에 문을 연 두 번째 시민청이다.
기존에 갖고 있는 시민청 고유의 색깔은 물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 개관 전부터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길 건너에 위치한 삼각산시민청 1동

찾아가는 방법
우이신설도시철도 솔밭공원역 1번(1동), 2번(2동) 출구
운영 시간
하절기 3~10월 매일 오전 9시~오후 9시, 동절기 11~2월 매일 오전 9시~오후 8시(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관)
문의문의
02-900-2112
홈페이지홈페이지
sg.seoulcitizenshall.kr

도심에서 벗어나 최초로 조성

시민청은 기존 관 주도의 문화 정책에서 벗어나 시민이 주체가 되어 문화를 즐기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소통 공간이 다. 지난 2013년 1월 서울시청 본관 지하 1·2층에 개관한 이후 시민의 적극적인 지지와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거리가 너 무 멀어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지역 안배를 고려한 시민청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서울시 는 제2시민청 선정 자문단과 함께 25개 자치구의 의견을 종합 해 삼각산시민청을 최종 대상지로 결정했다.

삼각산시민청의 ‘삼각산’은 고려 시대부터 사용해온 북한산 의 옛 이름으로 역사성을 내포한다. 지역적으로 강북·도봉· 노원·성북 등 동북권 일대를 아우르는 자연유산이자, 도심 속 유일한 국립공원으로서 지역 특색을 잘 드러내는 상징이기 때 문에 공식 명칭으로 정했다. 삼각산시민청 주변에 국립4·19 묘지, 순국선열 묘역, 지정문화재 등 문화유산이 풍부한 것 또 한 장점이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살려 삼각산시민청은 기존 시민청의 기 본 콘셉트에 지역 주민 참여형 공동체 활동 장소와 인근 역 사·자연유산을 찾는 시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등을 반영해 다목적 공간으로 운영한다.

함께 만드는 시민 문화 공간

삼각산시민청은 우이신설도시철도 솔밭공원역 상부 지상 2층 건물과 3층 건물 2개 동으로 이루어졌다. 1동은 지하철역 1번 출구, 2동은 2번 출구와 연결되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 리하다. 두 건물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는데, 재미 있게도 1동은 도봉구 쌍문동, 2동은 강북구 우이동으로 주소 지가 서로 다르다. 두 곳 모두 시민의 다채로운 활동을 이끄는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1동은 누구나 자유롭게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친화 공간으 로, 공연·전시·영상 관람 등을 할 수 있는 활짝라운지와 독 서·휴식을 위한 북 카페가 조성되었다. 2동은 시민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심화 공간으로 토론·모임·동아리 활동·강연 등이 가능한 워크숍룸과 전시실로 구성되었다. 시민이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시민 생활 마당으로 운영한다. 삼각산시 민청의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과 근처 학교, 단체의 의견을 수 렴해 ‘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 추가할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하는 삼각산시민청 프로그램

활력콘서트

바쁜 일상으로 지친 시민에게 삶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시민청 상설 공연이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민 예술가를 모집, 선발해 다양한 장르의 예술 공연을 선보인다.

장소
1동 2층 활짝라운지
시간
매일 1회 낮 12시~오후 1시(주말은 2회)

토요일은 청이 좋아

매달 시민이 직접 기획하는 공연을 선보인다. 도시와 지역 이슈, 시민의 이야기 등을 토대로 공연과 기획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소
1동 2층 활짝라운지
시간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2시

시민청갤러리 기획 전시

매달 시민이 직접 기획하는 공연을 선보인다. 도시와 지역 이슈, 시민의 이야기 등을 토대로 공연과 기획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소
2동 3층 시민청갤러리
시간
매일 오전 9시~오후 9시

사랑방 워크숍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문제를 토론한 후 사진과 영화 등 문화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개관 기념으로 을 진행했다.

장소
2동 2~3층 워크숍룸
시간
4~12월 매월 2회

할머니 할아버지 동화책

어르신이 어린이에게 동화를 실감 나게 읽어주고 해설해주는 구연동화 프로그램. 세대 간 소통을 이어주는 것은 물론, 아이들에게 책을 가깝고 친숙하게 느끼게 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장소
1동 2층 활짝라운지
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내 마음대로 모임

지역 내 다양한 토론 문화를 형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이다. 시민기획단이 주도한 시민청 활성화 방안 토론을 시작으로 지역을 위한 활발한 토론과 모임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장소
2동 3층 워크숍룸
기간
7월까지 매월 1회

이선희사진홍하얀

댓글쓰기

문화 산책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