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미래를 꿈꾸는 청년 맞춤형 공유 공간

미래를 꿈꾸는 청년 맞춤형 공유 공간>
2018.04

생활

서울 청년

미래를 꿈꾸는 청년 맞춤형 공유 공간

아이콘

청년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곳이 문을 열었다.

현재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고민과 위안을 나누고,
함께 꿈을 꾸며 지역 내 건강한 청년 문화를 만들어갈
청년 맞춤형 공유 공간을 소개한다.


사회의 중력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활동 공간
무중력지대 양천

컨테이너를 조립해서 만든 독특한 건물 외관, 재치 있는 공간 이름 등 자유롭고 발랄한 청년의 모습을 공간에 반영했다.

대방, 금천 G밸리에 이어 세 번째로 문을 연 청년 활력 공간 ‘무중력지대 양천’ 은 조성 과정부터 개관, 운영까지 청년들이 직접 참여했다. 컨테이너를 조립해 서 만든 건물 안팎의 색상, 공간 구성 등을 모두 청년들 손으로 완성한 것. 내 부는 함께 요리하고 간식을 즐기는 ‘먹어야지대’, 의견을 공유하는 소규모 회 의 공간 ‘만나야지대’, 배우고 토론하는 교육 공간 ‘배워야지대’, 코워킹·영화 상영제 등을 위한 ‘비무장지대’, 방송과 음악 녹음이 가능한 ‘방송중지대’로 나 눠 ‘무언가’ 하고 싶은 청년들의 활동을 다각도에서 지원한다. 또 지역 공방과 연계한 여가 활동 프로그램부터 청년 커뮤니티 기자단, 미술 심리 상담, 팟캐스 트 방송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외에 양천구 청년의 삶의 질을 연구하고, 관련 지원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다.

총면적 214m² 규모의 내부는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주소
서울시 양천구 목1동 404-1
문의문의
02-2646-2030
홈페이지
www.youthzone.kr, www.facebook.com/youthzone3

전국 청년들을 이어주는 소통 베이스캠프
청년교류공간

3월 17일 망원동에 위치한 ‘청년교류공간’이 공식 개관했다. 작년 한 해 동 안 서울시와 청년, 전문가가 수차례 운영 회의를 거쳐 의견을 수렴한 끝에 탄생한 뜻깊은 공간이다. 4층으로 이루어진 청년교류공간은 각 공간마다 재치 있는 이름을 붙였다. 1층은 공유 부엌과 카페를 겸한 만남 공간이 있 는 ‘이리와房(방)’과 ‘먹어봐房(방)’, 2층은 소규모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 는 ‘얘기해房(방)’, 3층은 포럼이나 교류 행사 등이 가능한 가변형 다목적 홀 ‘들어봐房(방)’, 4층은 지방이나 해외에서 방문한 청년이 쉴 수 있는 휴 게 공간 ‘쉬어가房(방)’으로 청년이라면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이른바 ‘망리단길’로 불리는 청년 문화 핵심지와 가까워 청 년 교류 문화 중심지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다양 한 경험과 생각을 가진 청년들이 지역과 단체의 경계를 뛰어넘어 활발하 게 소통함으로써 실질적 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현재 직면한 문제를 토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자발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자신만 의 시선과 경험을 담은 소통 베이스캠프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청년교류공간에선 청년의 활동역량 강화, 정서적 지지 형성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주소
마포구 방울내로5길 42
문의문의
02-338-7964
홈페이지
www.facebook.com/youthzonegr


종합적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킹고 스타트업 스페이스

킹코 스타트업 스페이스

서울시와 성균관대학교, 종로구가 협력해 만든 캠퍼스 타운 거점 공간으로 3월 6일 에 개소했다. 총 4층 규모의 ‘킹고 스타트업 스페이스’는 1층 개방 공간, 2층 교육 공 간, 3층 입주 기업을 위한 공간, 4층 멘토링·회의 공간으로 조성했다. 앞으로 이곳에 서는 지역 청년과 예비 창업자에게 종합적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특성 에 맞게 문화·예술·관광 사업 분야의 창업 지원을 돕는 SACC(성균관 예술 문화 콘 텐츠) 프로그램, 관광 산업 분야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문화 관광 EPT(앙트레 프레너십 프로젝트팀) 프로그램, 관광 튜터 프로그램, 청년 작가 창업 공방 프로그램 등이 주요 내용이다.

주소
종로구 창경궁로35길 38
문의문의
02-740-1734
홈페이지
www.facebook.com/skkucampus

청년 시민의 활동과 실천의 장, 청년허브

청년허브


청년의 삶을 응원하고 자립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했다. 청년 활동 및 공간 지원, 서울시 청년 정책 의제를 발굴하는 서울 청년 정책 네트워크, 청년 공유 자산 모델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소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문의문의
02-351-4196
홈페이지
youthhub.kr

청년 직장인을 위한 무중력지대 G밸리

G밸리


사무실이 밀집한 동네 특성상 청년 직장인을 위한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취미를 공유하는 동아리 모임부터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 활동 등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주소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612호
문의문의
02-864-5002
홈페이지
www.facebook.com/youthzone1

청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무중력지대 대방


노량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고시 준비생, 취준생 및 동작구 지역 청년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재충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청년활짝아카데미, 서로서로클래스 등 다양한 청년 활동 지원 사업과 입주 청년 단체와 연계한 플랫폼 사업을 운영한다.

주소
동작구 등용로 79-1
문의문의
070-4266-6258
홈페이지
www.facebook.com/youthzone2

이선희 사진 홍하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