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서울의 새 학기 ②

서울의 새 학기 ②>
2018.03

생활

생활 정보

서울의 새 학기 ②

아이콘

생활밀착형 청년정책 & 평생학습 정보

활기찬 봄기운을 받아 계획한 일을 하나둘 시행해보고자 하는 이를 위해 준비했다.

취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한 곳에!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취업 준비가 막막하다면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를 방문해보 자. 만 19~39세 청년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청년 취업 특 화 공간으로 시내 중심인 종로와 을지로 인근에 위치해 교통 이 편리하다.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회원제로 밀착 관리해 취 업에 성공할 때까지 체계적으로 도와준다는 것이다. 20여 명의 전문 컨설턴트가 상주해 청년 구직자에 대한 일대일 취업 상담 을 실시한다. 진로 설정부터 단계별 취업 준비 방법, 면접 전략, 취업 교육 및 일자리 알선까지 종합적인 맞춤형 취업 지원 서 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개인·그룹 스 터디룸을 무료로 대여할 수도 있다. 단, 홈페이지 예약은 필수. 이 외에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특강이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 니 취업준비생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문의문의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02-731-9570
홈페이지
서울일자리포털 job.seoul.go.kr에서 예약

매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지원!
청년수당

청년수당

구직 활동 중인 청년을 돕는 청년수당은 올해 두 차례로 나누 어 진행한다. 3월 2~13일에 진행하는 1차 모집에는 4,000명 내외를 우선 선발할 계획이며, 5월에 2차로 3,000명 내외를 모 집할 예정이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가구 중위 소득 150% 이하 의 만 19~29세 취업 준비생(재학생 및 휴학생, 실업 급여 수급 자, 주 30시간 이상 근로자 제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 며, 가구 소득과 미취업 기간, 부양가족 수, 활동 계획 등을 종 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발한다. 청년수당 최종 대상자가 되면 최소 2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매월 50만 원씩 지원을 받는다. 또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의 청년마음건강, 관계확장모임, 구직역량강화 등 체계적인 구직 활동을 위한 청년 특화 프로그 램에 참여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청년수당 홈페이지에서 확 인 가능하다.

문의문의
청년활동 지원센터 02-6358-0607
홈페이지
청년수당 홈페이지 youthhope.seoul.go.kr에서 신청

대출 이자의 2%를 서울시가 대납
청년임차보증금제

청년임차보증금제

목돈을 마련하기 쉽지 않아 열악한 주거 환경에 처하기 쉬운 청 년을 위해 서울시에서는 청년임차보증금제를 전국 최초로 시 행하고 있다. 만 19~39세 청년 중 재직 기간 5년 이내 사회 초 년생, 취업 준비생, 대학(원) 재학생(사이버대학 제외)이 신청 대상자다. 서울시에 위치한 전용면적 60m2 이하 주택 및 주거 용 오피스텔(다중 주택 지원 불가)에 입주 계약을 체결해야 하 며, 보증부 월세 또는 1억9,000만 원 이하 전세여야 신청이 가 능하다. 대출 한도는 임차 보증금의 88% 범위 내 혹은 2,500만 원 중 작은 금액이 된다. 대출은 KB국민은행이 담당하고, 신청 자 신용도에 따라 은행에서 결정 후 대출금의 2% 이자를 서울 시에서 대납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청년주거포털 홈페이 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홈페이지
청년주거포털 housing.seoul.kr에서 신청

함께하는 지성, 시민의 배움터
서울자유시민대학 개강

서울자유시민대학 개강

시민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인문학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서 울자유시민대학이 상반기 개강을 한다. 올해에는 본부, 권역별 학습장 5곳, 대학 연계 시민대학 28곳까지 총 34곳에서 운영한 다. 연간 2학기로 진행하며 상반기는 3월 22일부터 7월 20일까 지다. 강좌 접수는 대학 연계 시민대학과 은평학습장은 3월 14 일 오전 10시부터, 서울자유시민대학 본부와 시민청은 3월 21 일 오전 10시부터, 중랑·뚝섬·금천은 4월 접수예정으로 각 각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내 서울시민 대학 메뉴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며, 강좌별 선착순으로 마감하니 접수 기간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서울 시민이 라면 누구나 무료로 접수할 수 있지만, 학점은행제는 강좌당 3 만 원의 수강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문의문의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02-739-2751~4
홈페이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sll.seoul.go.kr에서 신청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