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물 절약, 어렵지 않아요!

물 절약, 어렵지 않아요!>
2017.09

생활

서울 사용 설명서

물 절약, 어렵지 않아요!

아이콘

특별히 쓴 것도 없는데 수도 요금이 과도하게 나온다면

‘새는’ 물을 잡아야 한다.
물을 많이 사용한 탓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낭비하는 물이 많기 때문이다.

1. 물은 받아서 사용

30초 동안 양치질할 때 흘려 보내는 물의 양은 약 6L 정도. 컵을 사용하면 0.6L로도 충분하다. 마찬가지로 손을 씻을 때 세면대에 물을 받아서 사용한다.

2. 샤워 시간 단축

샤워 시간을 1분만 줄여도 물 12L를 아낄 수 있다. 호주에서는 정부의 절수 조치로 가정마다 샤워 시간을 측정하는 모래시계를 부착할 정도다.

3. 변기 물 절약

절수형인 6L급 변기나 대소변 핸들이 달린 9L급 변기를 설치하면 5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다. 한 가구당 화장실 사용 횟수를 하루 한 번만 줄여도 매년 4,380L를 절약할 수 있다.

4. 싱크대 수도꼭지 교체

싱크대도 샤워기 형태의 수도꼭지를 사용하면 약 10~2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더 많은 면적을 씻어내 설거지 시간을 줄여준다. 물을 틀어놓은 채로 설거지하는 것도 물 낭비의 주된 요인.

5. 물은 재사용

과일이나 채소를 씻은 물은 화분에 부어준다. 세면대에서 세수한 비눗물을 변기에 부어 청소하거나, 세숫대야에 머리를 감고 샴푸를 헹군 물로 욕실 바닥을 청소하는 방법도 있다.

6. 헹굼 기능 단축

헹군 뒤에도 물 색이 뿌연 것은 덜 헹궈진 게 아니라 세제에 든 빌더 성분 때문.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세탁기 헹굼 기능을 일주일에 한 번만 덜 사용해도 1년에 5,200L를 아낄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 받으세요

2017년도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일반 검진 대상자는 지역 세대주(홀수 연도 출생자), 직장 근로자(홀수 연도 출생자, 비사무직), 지역 세대원 및 직장 피부양자(홀수 연도 출생자 중 만 40세 이상)다. 1951년생, 1977년생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대상자로, 본인 부담 비용 없이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i.nhis.or.kr)를 참고한다.

문의문의
국민건강보험공단 02-2126-8902

자동차 무상 점검 받으세요

9월 17일부터 24일까지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산하 21개구 지회에서 추석 귀향 차량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차 안전 점검을 무료로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 및 지회 정보는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으로 문의한다.

문의문의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02-861-8264

도움말한국수자원공사

댓글쓰기

서울 사용 설명서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