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무장애 코스

특집 · 보행 약자 위한 서울 명소

휠체어나 유모차도 쉽게 갈 수 있는 무장애 코스
2017.04

산을 오르고 숲을 거닐기에 좋은 계절이 돌아왔다.
그러나 휠체어로만 이동 가능한 장애인,
유모차를 타는 영·유아 가족, 노약자와 어린이,임산부 등은 용기가 나지 않는다.
보행 약자도 거뜬히 산길, 숲길, 문화 공간을
다닐 수 있는 무장애 코스를 안내한다.

자락길은 경치가 아름답고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주택가 인근 산자락에 평균 경사율 9% 이내로 조성해 접근성을 높인 산책로다. 특히 무장애 숲길은 평평한 목재 덱이나 마사토 등으로 만들어 휠체어를 타고도 산책로를 따라 산등성이까지 무난히 올라갈 수 있다. 무장애란 장애물이 없는 환경을 말한다. 장애인, 노인, 임산부, 아동 등의 노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다닐 수 있도록 장애물을 제거해 노약자뿐 아니라 시민 누구나 편의 시설을 누릴 수 있다. 중간에 쉬어 갈 수 있는 쉼터와 벤치, 북 카페, 휠체어 대여, 점자 안내판, 음성 안내기 등을 갖춘 곳도 있다. 서울 자락길은 현재 16개 산에 조성했다. 서울시 장애인 복지 홈페이지(disability.seoul.go.kr)에는 서울시 무장애 여행 정보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visitkorea.or.kr)에는 전국의 무장애 여행 정보가 담겨 있다.

안산 자락길

총길이 7.8km에 이르는 안산 자락길은 전국 최초의 순환형무장애 자락길로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는 물론 휠체어, 유모차를 끌고서도 쉽게 숲을 즐길 수 있다. 아카시아 숲, 메타세쿼이아 숲 등 다양한 숲길을 걸을 수 있으며, 전망대에서 바라보이는 인왕산과 북한산 전경도 빼놓을 수 없다. 안산 자락길 코스는 3시간 20분 소요된다.

주소 서대문구 연희동 167-10
문의 02-3140-8383

코스

서대문구청 → 만남의 장소(자락길 입구) → 갈림길 → 메타세쿼이아길 → 숲속 무대 → 봉원사 방향 → 능안정 → 만남의 광장2 → 북 카페 → 자락길 전망대 → 잣나무 길 → 만남의 장소(자락길 입구)

전쟁기념관

전쟁의 아픈 상처를 어루만지고 평화를 기원 하는 전시관이다. 9,000여 점의 전쟁 관련 기념물과 세계 대형 무기, 한국전쟁 상징 조형물 등이 전시되어 있다. 주말 오후와 기념일에 펼쳐지는 절도 있는 국군 의장대 사열과 군악대 연주 등은 가족 나들이를 더욱 흥겹게 한다. 전쟁기념관 무장애 코스는 1시간 20분 소요된다.

주소 용산구 이태원로 29
문의 02-709-3139, www.warmemo.or.kr

코스

전시실 입구 → 호국추모실 → 6·25전쟁실 → 전쟁역사실 → 옥외 전시장

관악산 무장애 숲길

관악산 무장애 숲길은 관악산에 위치한 자락길로 모든 구간이 완만하기 때문에 누구나 자연과 호흡하며 산책할 수 있다. 관악산 공원 입구에서 1.5km 정도 올라가면 무장애 숲길 구간이 시작된다. 관악산 무장애 숲길은 쉼터 5개와 전망대까지 이어져 있으며, 총 1시간 30분 소요된다.

주소 관악구 신림동 산52번지
문의 02-876-7443

코스

관악산 등산로 입구 → 제2광장 자락길 입구 출발지 → 책 읽는 쉼터 → 잣나무 쉼터 → 바위 쉼터 → 전망 쉼터


조선 왕조의 법궁인 경복궁은 1395년 창건했다. ‘새 왕조가 큰 복을 누려 번영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아 이름을 경복궁이라 지었으며, 조선 왕조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경복궁 코스는 1시간 10분 소요된다.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 등도 무장애 코스로 지정됐다.

주소 종로구 사직로 161
문의 02-3700-3900~1, www.royalpalace.go.kr

코스

홍례문 → 근정전 → 수정전 → 경회루 → 집옥재 → 건천궁 → 향원정 → 자경전 → 광화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각종 전시·패션쇼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복합 문화 공간이자, 세계의 신제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디자인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패션 산업 발전을 이끄는 곳. 모양이 각기 다른 4만5,133장의 알루미늄 패널로 뒤덮인 DDP는 곡선으로 물결치는 우주선 같은 독특한 외양만큼이나 내부도 흥미롭다. DDP 무장애 코스 소요 시간은 60분이다.

주소 중구 을지로 281
문의 02-2153-0000, www.ddp.or.kr

코스

어울림광장 → 종합 안내실 → 살림터 → 배움터 → 알림터

국립중앙박물관

선사시대부터 현재 모습까지 삶을 흔적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1만5,00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열린다. 또 어린이박물관, 기획 전시실 등 다양한 편의 시설과 무용이나 연극 같은 공연이 열리는 극장 ‘용’도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코스는 1시간 30분 소요된다.

주소 용산구 서빙고로 137
문의 02-2077-9000, www.museum.go.kr

코스

야외 전시장 → 안내 데스크 → 전시관 → 어린이박물관 → 도서관

남산 순환 나들길

남산 순환 나들길은 ‘걷기 좋은 길’로 선정되어 시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길로, 이용객이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무장애길로 선정된 북측 순환로는 차량 통행 금지로 도보로만 다닐 수 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록, 점자 안내도 등 편의 시설도 갖춘 남산 순환 나들길 코스는 2시간 10분 소요된다.

주소 중구 남산공원길 125-54
문의 02-3783-5900, parks.seoul.go.kr

코스

남산 오르미 승강장 → 북측 순환 나들길 입구 → 국립극장

인왕산 자락길

사직단에서 시작해 윤동주문학관까지 이르는 인왕산 무장애 숲길은 총 2.7km로, 약 1시간 20분 소요된다. 자락길이란 이름처럼 인왕산 아래쪽을 도는 길이다. 역사와 문화, 자연이 공존하는 인왕산 자락길을 걷다 보면 수성동 계곡, 버드나무 약수터 등과 종로의 도시 전경도 감상할 수 있다.

주소 종로구 통일로18가길 20
문의 02-731-1458

코스

사직단 → 단군성전 → 국궁전시관 → 황학정 → 수성동 계곡 갈림길 → 전망대 → 서시정 → 윤동주문학관

어린이대공원 꿈틀꿈틀 놀이터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어우러져 놀 수 있는 무장애 통합 놀이터가 어린이대공원에 들어섰다. 장애와 비장애 어느 한쪽도 주류가 아닌 모든 아이를 위한 디자인으로 조성해 ‘통합’의 의미를 강조했다. 대표적 놀이기구인 조합 놀이대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어린이도 올라갈 수 있도록 경사로를 설치했고, 내부에도 다양한 체험 판을 마련했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문의 02-450-9311, www.childrenpark.or.kr

 

우리 동네에서 가까운 무장애 숲길

서달산 자락길

한강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숲길이다. 50m마다 테이블과 의자가 놓인 휴게 공간이 있어 쉬어 가도 좋고, 온 가족이 함께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주소 동작구 사당로

배봉산 숲길

전체 구간이 대체로 완만하고 중랑천, 답십리공원과 이어지는 공원 녹지 순환길과도 연결돼 있어 인기가 좋다.

주소 동대문구 전농로

수락산 자락길

서울 근교 4대 명산으로 꼽히는 수락산에 무장애 숲길을 조성했다. 다른 무장애 숲길과 달리 계곡을 끼고 있는 것이 큰 매력 포인트다.

주소 노원구 동일로

개화산 무장애 숲길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어우러져 놀 수 있는 무장애 통합 놀이터가 어린이대공원에 들어섰다. 장애와 비장애 어느 한쪽도 주류가 아닌 모든 아이를 위한 디자인으로 조성해 ‘통합’의 의미를 강조했다. 대표적 놀이기구인 조합 놀이대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어린이도 올라갈 수 있도록 경사로를 설치했고, 내부에도 다양한 체험 판을 마련했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문의 02-450-9311, www.childrenpark.or.kr

어린이대공원 꿈틀꿈틀 놀이터

방원중학교 주변 개화산 입구부터 하늘길 전망대까지 총 2.1km 중 700m를 나무 덱의 무장애 숲길로 조성했다. 주변에 산벚나무, 산사나무, 맥문동 등을 심어 사계절 내내 자연을 느끼며 책을 읽을 수 있는 숲속 북 카페도 자리한다.

주소 강서구 양천로

아차산 무장애 숲길

평강교에서 휴게 덱까지 약 500m가 턱이 없는 나무 덱으로 이뤄져 있다. 나무 덱은 한쪽 난간을 벤치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주소 광진구 아차산로

글 양인실 사진 홍하얀

  • 1 조회수 1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