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소통 명소 시민청

특집 · 소통하는 매력 도시 서울
매일매일 이어지는 즐거운 소통
소통 명소 시민청
2017.02

시민청에 시민들의 입과 귀가 모인다. 시민청은 만남과 소통을 문화와 예술로 아우른다. 4주년을 맞은 시민청은 내 가까이에 있는 열린 소통 공간이다.

01. 활·력·공·간

안녕하세요~ 여기는 시민청입니다. 시민청은 토론, 전시, 공연, 강좌, 놀이가 연중 펼쳐지는 활·력·공·간입니다.

02. 시민청 안내데스크

시민청에서 궁금한 게 있으면 안내센터를 찾아주세요. 서울시 여행이나 공연 정보도 알려주는 시민의 귀와 발이 되어드릴게요.

서울시청 지하 1·2층에 마련된 시민청은 시민이 스스로 만들고 누리는 시민 생활마당이다.
토론, 전시, 공연, 강좌, 놀이 등 각종 시민 활동이 각각의 특성을 반영해 펼쳐질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다.
시민청이란 명칭의 ‘청’ 자를 관청 청(廳)이 아닌 들을 청(聽)으로 정해 시민의 생각을 시가 경청하고,
시민 간에 서로 의견을 공유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두런두런 나누는 대화, 일상적인 공연과 전시, 스스럼없는 웃음,
다양한 상품과 그윽한 커피 향으로 가득한 시민청은 2017년에도 활기와 즐거움이 넘쳐흐른다.

03. 너•나•서울

시민청은 너와 나, 서울의 만남입니다. 시민청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04. 시민 발언대

서울 시민 누구라도 자유로운 주제로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시민 참여 공간이에요.

05. 군기시 유적전시실

서울시청 건립 공사 중 출토된 조선시대 군기시와 근대 건물지 유구 등의 군기시 관련 유물을 전시한 시민청 안 역사박물관도 꼭 구경하세요.

06. 포토 투어 박스

현장에서 사진을 찍어 재미있게 편집한 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어요.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나누세요.

07. 서울책방

서울 시정 관련 도서와 지도, 엽서 등을자유롭게 열람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울책방이에요. 조명이 켜진 테이블에서 책도 읽을 수 있어요.

08. 활짝 라운지

시민을 위한 휴식과 만남의 공간이에요. ‘활력 콘서트’, ‘토요일은 청이 좋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답니다.

09. 뜬구름 갤러리

시민청에 오면 반드시 천장을 올려다보세요. 뜬구름 갤러리에서는 서로 다른 하루하루의 기억과 기록으로 소소한 일상 속 만남을 상상할 수 있으니까요.

10. 공정무역가게 지구마을

커피와 차, 먹을거리, 의류, 생활 소품, 장신구 등을 판매하는 곳이며,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소통과 문화 공간으로도 활용된답니다.

11. 시티 갤러리

시티 갤러리에서는 서울의 역사, 신청사건립 과정, 주요 서울 시정 등 서울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어요.

12. 소리 갤러리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전시와 좋은 글 나누기 등으로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힐링 공간이에요.

13. 담벼락 미디어

서울을 주제로 한 66개의 영상이 눈과 귀를 사로잡는 담벼락 미디어예요. 옆에 있는 낙서 테이블에서 하고 싶은 말과 그림을 모니터로 표현할 수도 있답니다.

14. 시민청 지하 2층

시민청 지하 2층에는 태평홀, 동그라미방, 워크숍룸, 이벤트홀, 바스락홀 등의 다목적 공간이 있어요.

시민청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

소통

시민의 생활 속에서 직접 경험한 일들을 정책 아이디어로 공모해 가능성을 검토하는 ‘정책을 말하다’, 일상 속 크고 작은 문제를 이야기하고 문화 콘텐츠로 제작하는 ‘사랑방 워크숍’,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소통 콘서트 ‘톡(Talk) 쏘다’, 다양한 주제와 인문학 강좌가 열리는 ‘시민대학’, 개인의 애환, 시정 운영, 공공 이슈 등을 자유롭게 발언하는 ‘시민 발언대’가 있다.

공연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공연,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토요일은 청이 좋아’, 매월 둘째 주와 마지막 주 주말에 시민들이 직접 수공예품과 생활용품을 전시·판매하는 ‘한마음 살림장’,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시민청 예술가들이 펼치는 ‘활력 콘서트’, ‘바스락 콘서트’가 있다.

교육·체험

목공 캐리커처 등의 수업을 들으며 직접 작품을 만들고, 시민청 곳곳에 전시하는 등 시민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누구나 예술가’가 있다.
문의 120
주소 중구 세종대로 110
홈페이지 seoulcitizenshall.kr
운영 매일 09:00~21:00(1월 1일, 설, 추석 당일 휴관)

글 양인실 사진 홍하얀

  • 0 조회수 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