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매콤한 맛의 향연 남대문 갈치골목

인터뷰 · 탐방 · 맛 골목 여행
매콤한 맛의 향연
남대문 갈치골목
2017.02

1980년대 먹을거리 특화 거리로 조성된 남대문 갈치골목에는 서민의 맛과 애환이 녹아 있다.
바쁜 일상을 마치고 지인들과 둘러앉아 회포를 풀기 위한 시민과 소문 듣고 찾아온 관광객으로 오늘도 골목은 분주하다.

주소 중구 남대문시장길 16-17
찾아가는 길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로 나오자마자 오른쪽으로 돌아 직진. 숭례문 수입상가 맞은편에 자리한다.

남대문시장에서 절대 놓칠 수 없는 즐거움 중 하나는 풍성한 먹거리다. 그중에서도 매콤한 맛의 갈치조림은 오랜시간 서울 시민들에게 사랑받은 남대문시장의 대표 음식이다. 1988년 전후로 형성된 남대문 갈치골목은 당시 가격이 저렴하던 갈치를 시장 상인들의 입맛에 맞춰 매콤하고 얼큰하게 조려 내놓은 것이 매스컴과 입소문을 타면서 유명해졌다. 

본래 이 일대는 생선을 파는 가게와 일반 식당이 있었는데, 50년 전부터 한두 곳의 식당이 갈치조림으로 메뉴를 특화하면서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자 주변의 식당들도 갈치조림으로 메뉴를 바꾸었다. 이곳은 시장 주변의 직장인과 시장 상인들에게 필수 점심 코스로 자리 잡았고, 한번 다녀간 이들에겐 또 찾는 곳이 되었다. 또 일본 언론에 소개가 되고 갈치조림을 맛본 관광객이 그 맛에 반해 다시 찾아올 정도다. 현재 15곳 이상의 전문 식당이 성업 중인데, 같은 갈치조림이라 해도 식당마다 조금씩 다른 고유의 맛을 제공한다.

토막 낸 갈치에 감자, 무 등을 넣고 고추장을 풀어 매콤하게 조린 음식. 갈치는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식용 증진에 도움을 준다.

 

“45년 어머니의 손맛, 2대째 이어갑니다”-전주식당 이상협 대표

45년 전 어머니가 시작한 가게를 제가 이어 운영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생선을 팔다가 식당을 했는데, 이후 많은 곳이 바뀌는 과정을 모두 지켜봤죠.
이곳에는 갈치조림과 구이 외에도 고등어조림과 구이, 청국장, 순두부, 두부조림, 김치찌개 등이 있어요. 특히 매콤 달콤하고 짭조름한 갈치조림과 담백한 고등어구이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의 달걀찜도 인기 최고죠. 부담 없는 가격으로 든든하게 속을 채우고 만족해하는 손님을 보면 아주 뿌듯합니다.

글 양인실 사진 홍하얀 일러스트 조성흠

  • 2 조회수 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