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청년
50+
서울로 7017
서울 풍경
서울 맛 지도
입력검색 취소


기획 · 서울을 가지세요
추운 겨울도 따뜻하게 만들어드립니다
지금 내게 꼭 필요한 알짜 혜택
2017.01

방학을 맞은 아이들, 맞벌이 부부의 육아, 노인의 건강한 겨울나기, 공연과 행사, 난방 지원 등 겨울에 꼭 필요한 ‘서울을 가지세요, 서울을 누리세요’.

  

지역난방 에너지 복지 요금 지원


복지 지원 대상 가구에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난방기본요금을 지원해준다.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다자녀 가구, 차상위 계층이 이용할 수 있다.사회복지시설, 전용면적 60㎡ 이하, 임대 의무 기간이 10년 이상인임대주택 등이 이용 대상이다.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나한국지역난방공사에 신청한다.

아이 돌봄 서비스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에 아이 돌보미가 직접 방문해 아이를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다. 만 3개월~12세 이하 아동을 둔 가정이라면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아이 돌봄 서비스는 시간제와 종일제 두 종류가 있다.시간제 종합형은 단순 보육에 돌봄 아동과 관련한 가사 서비스를 추가로제공한다. 종일제는 영아 종일제와 보육 교사형 돌봄이 있다.홈페이지 (idolbom.go.kr), 고객 센터(1577-2514)에 문의하면 된다.

영·유아와 어린이 체험 놀이 시설(서울상상나라)


0~9세 영·유아 및 어린이가 신나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창의적 전시와다양한 놀 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0~9세 영·유아 및 어린이와 부모가 이용할 수 있다.홈페이지 (www.seoulchildrensmuseum.org)에서 예약한 후 방문.문의는 서울상상나라(02-6450-9500)로 한다.

이동하는 여성 근로자 쉼터 ‘이어쉼’


‘이어쉼’은 고정된 업무 공간 없이 이동하면서 일하는 여성 근로자가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다. 고정된 업무 공간 없이 계속 이동하며 일하는여성 근로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 18개소가 마련되었고테이블, 의자, 소파와 냉난방 시설이 갖춰져 있다.

서울사랑티켓


관람료가 부담스러워 평소 문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과 아동,청소년에게 공연·전시 관람료 일부를 지원하니 다양한 장르의공연이나 전시를 선택해 볼 수 있다. 사랑티켓 홈페이지(www.sati.or.kr)에서 정회원 인증을 거치면 티켓을 할인받을 수 있다.혹은 서울시 사랑티켓센터(02-3290-7145, 7)로 문의한다.

노후 저층 주거지 환경 개선(집수리닷컴)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등 4층 이하 저층 주택에 거주하면서집수리를 원하지만 정보가 부족한 시민을 돕기 위해 만들었다.집수리 상담부터 공구 임대, 공사비 융자 신청까지 한곳에서 해결할 수있도록 지원한다. 집수리닷컴 홈페이지(jibsuri.seoul.go.kr)에서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주거환경개선과 (02-2133-7255)로 문의한다.

노인 돌봄 종합 서비스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가사와 활동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만 65세 이상으로, 노인장기요양 등급 외A·B로 판정하고(등급 판정 유효기간은 3년),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150% 이하인 사람이 신청 가능하다. 문의는 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나거주지 해당 동주민센터로 한다.

놀라운 토요일 프로젝트


아동·청소년이 토요일마다 문화 예술, 생태 환경, 직업 진로, IT 과학,국제 등 9개 영역에 걸쳐 다양한 주말 활동을 하도록 프로그램과 정보를제공하는 서비스다. 홈페이지 (www.youthnavi.net)에서신청하거나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주말활동팀(02-849-0175)에문의할 수 있다.
 

‘서울을 가지세요’는 시민의 삶과 밀접한 정책을 일정 기준으로 묶어 한 눈에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다.
‘서울을 가지세요’에 접속하면 초기 화면에 보이는 대분류를 살펴보고 관련내용을 클릭만 하면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다.
홈페이지 have.seoul.go.kr 

글 양인실

  • 0 조회수 660